안녕하십니까. 스키칼럼니스트 김유식입니다.
이번에 테마는 스키의 기술에 관한 내용으로 기초부터 상급과정에 이르기까지 기술을 나열하겠습니다.
이 과정은 대한 스키지도자연맹의 검정과목이며, 이에 의한 스키의 단계별 습득방법을 풀이합니다.
1. 스키딩 프르그보겐
2. 스키딩+카빙 프르그보겐
3. 카빙 프르그보겐
4. 슈템턴
5. 패러렐턴 스키딩+카빙 숏턴
6. 패러렐 카빙 미들턴
7. 패러렐 롱턴
8. 패러렐 숏턴
9. 종합활강
장으로 나열하겠습니다.
* 프르그보겐 제 1형
스키딩 요소의 프르그 보겐으로서 스키를 눌러서 밀어내는 조작을 강조한 기술이다. 프
르그 자세에서 몸의 기울임으로 바깥쪽 스키위에 자연적으로 하중이 가해지도록 하는 자
세가 중요하다.
바깥쪽 스키 위에 체중만 옮기면 자연스럽게 턴이 돌아가는 것을 느낄 수 있어야 하고 엣
지를 세우지 않는 것이 포인트가 된다.
초급자를 위한 기술이며 발 뒷꿈치를 밀어 낸다는 기분이 중요하며 하중에 의한 요소들
을 적용시켜 턴에 대한 느낌을 갖도록 유도한다.
스키의 테일을 미끄러뜨리는 조작을 활용한 스키딩 프르그 보겐성이 강한 것이 특징.
* 프르그보겐 제 2형
스키딩 요소와 카빙 요소를 결합시킨 기술로서 스키의 세로 스킹 요소와 가로 스킹 요소
를 결합한 활주 요소를 말한다.
엣지를 바꾸는 업 동작의 부분이 스키딩 요소와 진행 중 의도적으로 다운 동작을 이용하
여 바깥쪽 스키의 앞 부분과 뒷 부분을 움직이는 다리의 비틀기 동작인 피보팅 기술이 중
요하다.
피보팅 동작의 순서는 바깥쪽 다리의 전경골근(정강이 부분)이 스키의 진행 방향에 대하
여 선행시켜 방향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.
스키의 앞 부분으로부턴 턴의 개시를 시작하고 턴의 후반에 걸쳐 스키 뒷 부분의 움직임
을 조종한다.
프르그보겐 1형의 눌러밀어내는 조작과 비교해서 약간의 엣징 각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
중요한 포인트.
* 프르그보겐 제 3형
카빙 요소의 프르그보겐으로 카빙 조작의 요소를 주입시키기 위한 기술 동작이다. 전체
적인 운동 요소는 제 2형으 카빙+스키딩의 개념과 같으나 바깥쪽 스키의 앞쪽인 안쪽 부
분의 턴을 만들어 가는 엣징각의 조작이 주 요소가 된다. 일종의 로보트 턴이라고 할수
있다.
스키에 하중을 준 상태에서 엣징각을 세워서 사용 할 수 있는 하체의 다리가 턴의 안쪽으
로 기울여 주는 각도가 커진다.
또한 속도가 조금 붙은 경우에는 신체의 내경각도가 조금씩 깊어 진다.
여기서의 스키 조작은 엣지를 세우는 것이 주 목적이며 넓은 스탠스를 취하여 안쪽 스키
의 엣지에 하중이 그대로 전달 될 수 있는 감각과 자세를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.
* 프르그보겐 제 4형
프르그보겐 제 3형에 업다운 동작을 추가시킨 프르그보겐
* 프르그보겐 제 5형
프르그보겐 제 4형에 폴을 사용하는 프르그보겐
업다운과 몸의 기울임을 강조한다.
<김유식>
이 장은 중경을 유지한 상태에서의 다리 비틀기의 피봇팅 기술이 주된 포인트가됩니다. 안정적인 상체와 함께 하체의 피봇팅에 의한 조작으로 스키딩과 카빙요소의 차이점을 느끼며, 이를 습득하여야합니다. 스키딩 단계의 경우 큰 형태의 업다운으로 확실한 체중이동을 시켜야합니다. 피봇팅동작이라함은 턴의 시동점인 무릎을 호를 그리며 회전호 안쪽으로 기울여 넣는다는 것을 말합니다. 스키딩에서의 속도는 저속에서 스키딩+카빙과 카빙시점으로 갈수록 에징을 사용하기때문에 스피드가 증가되게 됩니다. 시선처러를 멀리 두어 갈수록 체중이 후방으로 기울어지는 것을 방지하여야 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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